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보다 더 믿음직스런 후배 만들기

Team - Leadership

by 무병장수권력자 2023. 12. 31. 16:33

본문

출처 : https://blog.naver.com/evol77/222407183054

 

똑부, 똑게, 멍부, 멍게와 관련해서 자주 듣는 이야기는 똑게 상사와 똑부 부하가 만나면 가장 아름답다는 이야기입니다. 공유드리는 글은 이것보다는 좀 더 참신합니다. 본인의 부하 직원이 이미 똑부라면 정말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어떤 자질의 후배를 주변에 두어서 그 후배를 똑부로 만들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관련글: https://m.blog.naver.com/businessinsight/223126810270

 

제가 만났던 분 중에는 ‘본인의 인력 선발 기준은 오로지 실력’이라고 공공연하게 말하는 분을 본 적이 있습니다. 사실 회사는 일하는 곳이기 때문에 실력이 중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괴팍하지만 일을 너무 잘해서 얄궂지만 그 사람을 미워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제가 경험한 일하는 그룹을 천천히 돌이켜 보면 실력보다는 자세가 더 중요하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는 ‘어떤 조직 구성원들 간의 실력차는 사실 크지 않다는 점’이고, 둘째는 ‘실력이 성장하는 속도가 자세가 성장하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다는 점’입니다.

 

어떤 조직 구성원들 간의 실력차는 사실 크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모든 조직은 사회가 인정하는 그 조직의 현재 가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그 가치의 수준에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B급 기업에 속해 있는 구성원들의 경우에는 B급이 주를 이루는 경우가 많고 이런 회사에 신규로 조인하는 사람들 역시도 보통은 B급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B급 기업에 갑자기 슈퍼 A급 초특급 인재가 지원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결국 실력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해 봤자..  사실은 도토리 키재기인 경우가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실력이 성장하는 속도가 자세가 성장하는 속도보다 훨씬 빠르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음입니다.

자세가 좋은 사람은 주변으로부터 인기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주변의 도움을 받기도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팀 활동에서 주변의 신임을 얻고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성장 원동력이 됩니다. 그래서 자세가 좋은 사람은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적으로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요즘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사실 거의 없기 때문에 자세가 좋은 인재는 어디서든 제 역할을 찾게 마련이고, 보통 이상의 성과는 자연히 따라올 것이고, 자연스레 점점 좋은 역할을 맡아 나가면서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싸가지 없는 인재는 시간이 지날 수록 고립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전성기는 입사 직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람을 뽑을 때 가장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은 자세, 마음가짐입니다. 안 되는 이유를 찾기보다는 되는 방법이 무엇일지를 고민하는 사람, 모르는 것은 솔직히 말하고 최선을 다해서 배우려는 사람, 본인이 알고 있는 것이라면 아낌없이 나누어 줄 준비가 된 사람,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미루기보다는 솔선수범 하는 사람. 이런 사람은 당장 지금은 조금 부족할지 몰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보석처럼 빛나는 조직의 '빛과 소금'이 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키우고 싶은 후배를 찾고 계신가요? 그럼 똑게보다는 멍부를 선택해 보세요~

 

관련글: https://m.blog.naver.com/businessinsight/223126810270

 

‘똑부’ 부하 없다면 ‘멍부’ 부하를 똑똑하게 키워라! ㅣ인터비즈

직장인은 크게 네 가지 부류가 있다. ‘멍부(멍청한데 부지런함)’, ‘똑부(똑똑하고 부지런함)’, ‘멍게(...

blog.nav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