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돈나무 언니가 생각하는 미래 기술

IT Trend

by 무병장수권력자 2023. 12. 20. 09:50

본문

 

돈나무 언니는 파괴적인 미래 기술을 좋아하기로 유명하신 분입니다.

이 분이 미래를 바꿀 기술 5개를 TED에서 강연하였습니다. 내용 자체가 엄청 알차고 신박하지는 않은 것 같지만, 5개 기술 자체는 중요한 것 같아서 공유 드려 봅니다. 언급한 순서가 중요도와 관련있다 생각되어 언급 순으로 리스트업 해봅니다. 

1. Artificial Intelligence

2. Robotics

3. Energy Storage

4. Blockchain Technology

5. Multiomic Sequencing 

 

당연히 각각이 너무나 의미 있는 기술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Tech 관점에서 실생활에 도움이 되며 혁신을 일궈낼 조합으로는 1, 2, 3을 꼽고 싶습니다.

 

근시일 내에 우리 주변에는 아마도 '사람의 말을 알아듣는 로봇'이 등장할 겁니다.

누구나 상상하는 미래이지요. 스타워즈에서부터... :) 최근 들어 AI, Robot 기술 각각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각자의 분야의 발전이 더욱 돋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각자 바쁘기 때문에 아직 융합 기술이 많이 눈에 띄지는 않네요. 하지만... 시간의 문제라 생각되네요. 빛의 속도로 발전 중인 AI 기술은 여러 산업에 속속 적용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협력이 상대적으로 편리한 Software only 분야에 1차적으로 적용되고 속속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은 AI 로봇일 겁니다. 기기 제어 관점에서 AI 기술의 도입은 사실 이미도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Chat GPT가 내장된, 스스로 생각하면서(생각하는 것 같은) 마치 사람처럼 움직이는 로봇의 시대가 곧 열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외로 로봇 기술 발전에서 어려운 점은 배터리라고 합니다.

휴대전화의 발전 과정에서도 그랬습니다. mobile, 휴대성이 보장되는 것이 그 장치의 근본적인 요구사항이었기 때문에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이전부터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로봇도 코드를 꼽아서 쓸 것이 아니라면 상황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가볍고 오래가는 배터리가  필요할 것입니다. 밥을 빨리 먹고도 오래 일할 수 있는 로봇이 경쟁력 일 테니까요.

 

돈나무 언니에 대한 호불호는 극명합니다만, 저는 이분을 긍정적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분이 있어야 혁신 기술에 돈이 투입되는 환경이 지속적으로 만들어 질 수 있을 겁니다. 현재의 레거시 기술, 산업을 지지고 볶아서 당장 나만 잘 먹고 잘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만... 이건 인류의 성장에 큰 도움이 더 이상 되지는 못합니다. 내 밥벌이일 뿐이죠. 미래를 위해서, 좀 더 정확하게는 파괴적(disruptive)인, 완전히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는 세상을 꿈꾸는 모습, 그런 것들을 만들 수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모습이 멋지고 고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본인 펀드에 돈 많이 벌게 하려는 게 본심이겠지만요)

 

미래는 누가 모래도 계속 나에게 다가옵니다. 미래를 지배할 기술은 시시각각 변하네요. 열심히 공부해야 겠습니다. :) 

 

 

참고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rQEh7d-qa38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