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IT Technology Review가 발표한 '올해 주목해야 할 혁신 기술 10'

IT Trend

by 무병장수권력자 2021. 3. 2. 11:46

본문

MIT Technology Review에서 올해 주목해야 할 혁신 기술 10개를 발표했습니다. 영어로는 10 Breakthrough Technologies 2021입니다. 원문은 다음을 참고하세요.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1/02/24/1014369/10-breakthrough-technologies-2021/

MIT가 소개한 10개의 혁신 기술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1) Messenger RNA
2) GPT-3
3) Tiktok 추천 알고리즘
4) 리튬메탈 배터리
5) Data Trust
6) Green Hydrogen
7) Digital Contract Tracing
8) Hyper-accurate Positioning
9) Remote Everything
10) Multi-skilled AI

 

가트너 리포트는 상당히 상위 레이어의 뜬금포 같은 느낌으로 전망을 발표하는 반면에, MIT는 상당히 좁혀진 개념을 직접 소개하고 있네요. 10대 기술이 어떤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발표되었다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만, 최근 일어나는 세상의 급격한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생각해서 보면 이해가 더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1) Remote Everything

세상은 COVID 덕분에 remote의 편리함을 이미 맛보았습니다. 회사에 가지 않아도 일을 할 수 있고, 병원에 가지 않아도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새롭지만 조금 지나면 이것들은 일상이 될 것입니다. 일상의 기술이 되기 위해서 7) Digital Contract Tracing 8) Hyper-accurate Positioning 9) Remote Everything 같은 기술들이 더욱 큰 의미를 가지게 될 듯합니다.

2) AI Everywhere

AI는 이제 별도의 기술 분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각 산업계 곳곳에 기존에 할 수 없던 일을 하기 위해 속속 투입되고 있습니다.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답해 주고 있고, 내가 뭘 좋아하는 지를 알아내서 추천해주고, 수많은 환자 기록을 뒤져서 내 몸이 왜 아픈지도 분석해 줍니다. 언급된 기술 외에도 엄청난 양의 연구와 그 결과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MIT는 2) GPT-3 3) Tiktok 추천 알고리즘 5) Data Trust 10) Multi-skilled AI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3) Green energy

몇 년 전부터 많이 들리는 말이 탄소배출권입니다. 이것이 국가와 기업의 흥망을 좌지우지하게 될 것입니다. 탄소배출권을 제어하려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방법은 화석연료가 아닌 소위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친환경 에너지는 태양열, 바람 등 인간이 제어하기 어려운 것들로부터 만들어지기 때문에 수급이 불안한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green energy는 고성능의 배터리 과학과 맞물릴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관련하여 4) 리튬메탈 배터리 6) Green Hydrogen 가 소개되었네요.

위 세 개의 트렌드에서 언급하지 못한 것이 1) Messenger RNA인데요. 이것은 7) Digital Contract Tracing과 연계해서 정체모를 질병과 싸우기 위한 바이오 분야의 유망 기술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관련한 주식을 좀 사두어야 할까요? ^^ 기술과 비지니스가 잘 결합한다면 분명 황금알을 낳게 될 유망한 분야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