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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에 인하우스 개발팀이 있는데 왜 아웃소싱을 하는 건가요?”

Product - Service - Engineering

by 무병장수권력자 2024. 2. 12. 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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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에 인하우스 개발팀이 있는데 왜 아웃소싱을 하는 건가요?” 라는 질문을 가끔 받습니다.

질문하시는 분들의 속 마음은… 이런 거 같습니다. “아니 개발팀이 있는데 왜 자꾸 외주 개발을 해야 한다는 건가요?”

 

책을 읽던 중 눈에 띄는 좋은 표가 있어서 몇 글자 적어 봅니다.

출처 : '7가지코드' (닐메타 등 3인 공저)

 

이 표가 말하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저는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 중요한 핵심적인 기술/제품이라면 직접 개발하거나, 인수합병해야 한다
  • 만일 중요하지 않은, 비핵심적인, 부수적인 기술/제품이라면, 파트너십과 외주용역(계약)을 선택해도 좋다

하지만, 이런 아쉬운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시간 압박이 심하면, 인수하거나 외주 용역을 시도한다
  • 시간 압박이 덜하면, 직접 개발하거나 파트너십을 시도한다

 

전자와 후자의 차이는 생각의 순서입니다.

'가지고 싶은 기술이나 제품이 핵심 가치 제안을 위한 요소인가?'를 생각하기 전에 '그것이 가지려면 얼마나 시간이 필요한가?'를 먼저 생각한 것입니다. 기술을 그리 높이 사지 않는 사업가적 기질에서 나오는 판단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케바케이겠지만, 기술이나 제품이 핵심인 사업을 하고 싶은데... 기술도 없고 돈도 없다면 하지 않는 것이 상책일 듯합니다. 어차피 파트너십, 계약으로 확보하여도 ROI가 맞지 않아 운영하기 어려울 것이고, 결국은 다른 회사들이 곧바로 따라하여 추월당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1-to-N 개발 로드맵을 만들 때는
1.고객 만족
2.모방하기 어려운 장점
3.마진 증대
이 세 가지 핵심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깁슨비들(Gibson Biddle), 넷플릭스 CPO-

 

제품 개발팀은 그 기업을 유지하기 위한 핵심 요소들을 가꾸는 일에 최대한의 리소스가 투입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 핵심이 아닌 일은 최대한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는 없는지 먼저 생각해봐야 하고,
  • 핵심적인 일이라면 어떻게든 인하우스 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지를 먼저 생각해봐야 합니다.

저는 이런 생각과 기준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합니다.

  • 현재 기술이 없으니… 지금은 돈이 없으니… '현재 할 수 있는 것'만 하다보면 영영 그 모양 그 꼴을 벗어나기 힘들 것이다.
  • '결국 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머릿속에 콕 박아 놓고, 그 신념에 따라 제품 개발팀을 운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모두가 같은 마음이기를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생각과 기준이 ‘보통’인 곳이 제품 개발팀이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하게 좋은 곳인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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