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rivate Share, 재공유가 불가능한 안전한 공유 방식을 소개합니다.

Blockchain

by 무병장수권력자 2021. 1. 15. 10:54

본문

오늘 삼성전자 갤럭시 S21의 언팩행사가 있었습니다. 다양한 새로운 경험과 기술이 소개되었는데요. 

우리 팀도 작은 기여가 있었고, 그것이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한 흥미로운 기능이어서 소개 드리려 합니다.

 

먼저 영상을 보시죠. 요약 영상이고요 32분 20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그냥 아래 링크 누르심되요)
www.youtube.com/watch?app=desktop&v=TD_BZN0bn_U#t=32m20s


 

스크립트를 그대로 옮겨 봅니다.

If you have photos, videos or text files that you want to share with friends, but you don't really want them to keep, we've got a solution for you. With Private Share, you can share your content and revoke access, whenever you please or just let it naturally expires after 2 days, so you can send your content worry-free.

 

번역 들어갑니다~

친구에게 공유하고 싶은 파일이나 비디오 클립 또는 문자가 있는데, 실은 이것들을 친구들이 가지고 있게하고 싶지는 않을때! 우리가 해결방법을 드리겠습니다. Private Share를 사용하면, 공유한 파일을 언제든 원할 때 공유 취소가 가능하고, 굳이 취소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이틀후면 공유한 파일이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여러분들은 필요한 컨텐츠를 '걱정없이' 공유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살면서 이런 순간들이 있으셨을 겁니다.

- 임원회의를 녹취했는데 옆팀 친한 동료가 보내달라고 합니다. 음.. 안주기도 뭐하고.. 그렇다고 주었다가 보안위반이 될 것 같기도 하고...

- 여자친구랑 같던 멋진 여행지 사진이나 동영상을 친구에게 공유해 주려는데.. 음. 왠지 파일을 그냥 보내주기 애매합니다...

 

네, 맞아요~ 파일을 누가 달라고 해서 보내줘야 하는데.. 마음 한구석이 찜찜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 안전한 방식으로 파일을 암호화하여, 정해진 사람의 갤럭시 폰에서만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 분 단위로 만료시간 지정이 가능하며, 만료 전에라도 언제든지 즉시 취소가 가능합니다.

- 다운로드 불가, 캡쳐 방지 등은 기본입니다. 

 

Private Share는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했습니다.

 

블록체인은 다양한 기술들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면, DLT(분산원장기술), Consensus(합의), Smart Contract(스마트 계약) 등이 있죠. Anyway, 이런 블록체인 기술들을 활용하면 '변조가 불가능한 계약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변조 불가능하단 말은 계약서를 한번 쓰고 나면, 누군가가 몰래 일부분을 지우거나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변조 불가능한 블록체인 계약서에 다음의 내용을 적어서 공유한 사람과 공유 받은 사람이 나누어 가지게 했습니다.

- 파일 열람 권한이 있는 사람

- 파일 열람 기간

- 파일 특징

 

즉, 이 값들이 변조 불가능하게 되는 것이고, 따라서...

- 파일 열람 권한이 없는 사람이 볼 수 없게 되고

- 열람 기간이 만료된 이후에도 볼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갤럭시 Knox 보안 기술 덕분에 본인 스마트폰을 해킹해서 파일을 임의로 변경시키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만, 외계인이 우리가 모르는 기술을 사용해서 혹시라도 계약서 일부 변경을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블록체인의 합의(Consensus)가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변조한 계약서로는 파일을 열어볼 수가 없게 된답니다. 이중 삼중으로 사용자의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지요.

 

또한, P2P 기술을 활용해서 파일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바로 계약서 교환이 일어나기 때문에, 삼성전자도 어떤 사람들이 무슨 정보를 서로 교환하는 지는 명확하게 알 수가 없답니다. (삼성전자는 여러분의 비밀 정보를 훔쳐보지 않아요~) 

 

Private Share는 사용자 경험에 집중해서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서였다면, Ethereum anchoring 등 좀 더 (기술적으로) 있어 보이는 트릭을 사용했겠지만, 그랬다면... 아마도.. 사용자들이 쓰기에 매우 불편했을 것입니다. 비용도 발생하고 지갑도 따로 필요하고.. 그래서, 우리는 사용자 경험에 집중했고 이를 구현하는 관점에서 장점이 명확한 부분에만 선별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에 균형있는 제품 설계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가입도 필요없는 간단하지만 안전한 새로운 파일 공유 경험입니다. 갤럭시 사용자라면 한번 사용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새로 출시될 갤럭시 S21에는 기본 탑재되어 있고, S9 이상의 안드로이드 P OS 이상의 갤럭시는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 가능합니다.

 

많은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