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뷰카(VUCA)의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스피드!

Product - Service - Engineering

by 무병장수권력자 2020. 12. 1. 22:39

본문

 

뷰카(VUCA)의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스피드!

2021년은 VUCA로 가득찬 세상이 될 것이라 합니다. 뷰카(VUCA)란, 변동성(Volatility)·불확실성(Uncertainty)·복잡성(Complexity)·모호성(Ambiguity) 을 말한다고 하네요. 뭐 예측이 불가능한 세상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몇년전에 유행했던 복잡계로 가득찬 세상이 된 것이죠.

이런 상황에서 기획자가 가져야할 마음가짐 몇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 일단 해 보는 게 완벽한 것을 추구하는 것보다 낫다(Done is better than perfect)’
- 완벽한 계획서보다는 빠르고 유연한 피보팅 방안을 함께 준비하라

훌륭한 창업자들은 이미 몸소 깨달은 내용일 것입니다. 김난도 교수님 강의에도 잘 설명되었지만, 유투브는 온라인 데이팅 사이트, 배민은 전단지 전화번호 모은 사이트 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작은 기회를 시작으로 진짜 니즈를 발견하고는 그것을 향해 빠르게 태세 전환을 했다는 점이 주요한 배울 점인 듯 합니다.

최근에 주식하는 분들도 많이 느끼셨을 겁니다. 기존의 통념은 이미 옛것이 되었고 모든 것이 초기화된 상태로 새로운 경험들이 다시 누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이론화되지 못하고 "그런 것 같다는 식'의 감 충만한 분석들만 가득차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세상에서 확실한 뭔가를 찾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인 듯 합니다.

작게 시작해서 기민하게 움직이는 것이 몸에 배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거대한 전략을 세우고 그 방향으로 추진하기 위해 수많은 stakeholder의 승인을 받는 사이에... 세상은 변해있고 그 거대한 전략은 '헌것'이 되어 있을 것 입니다.

Shut up! Let's kick it off!

 

관련 기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0102601031830119001
기사 요약:
◇코로나19가 재소환한 VUCA
◇VUCA 시대의 사회 변화… “속도와 범위, 깊이가 다르다”
◇‘거침없이 피보팅’, 생존 전략의 핵심
◇“치밀한 계획은 그만… 먼저 해 보고, 계속 보완하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